KDA KDA
제목 농업에도 드론 본격 활용한다
작성자 KDA
작성일자 2017-07-15





▲ 드론으로 농약을 살포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농사를 짓는데 드론을 본격 활용하기 위한 방안이 마련됐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드론의 농업적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농업용 무인항공살포기 검정방법 및 기준'을 제정해 공표했다고 10일 밝혔다. 그동안 농업용으로 이용되는 무인항공 살포기에 대한 검정방법과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농업 현장에서는 드론에 대한 성능이나 안전성 검증을 요구하는 의견이 많았던 상황.  이에 따라 지난 5월 18일 열린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도 드론의 농업적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 마련을 결정한 바 있다. 농림부는 이날 공표한 '농업용 무인항공살포기 검정방법 및 기준'과 관련해 준비기간을 거쳐 오는 8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검정을 실시할 예정이다. 농업용 무인항공살포기 검정은 회전익 비행장치에 살포장치를 부착해 농약과 비료를 살포하거나 파종 등의 농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된 농업용 무인항공살포기에 대해 이뤄진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드론의 성능, 안전성 등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조사, 성능시험(배출성능, 균일살포성능, 살포작업성능, 이착륙 및 공중 정지성능), 조작의 난이도시험, 안전성시험을 검정할 계획이다. 농림부는 검정을 받은 무인항공살포기에 대해 '정부지원대상 농업기계'로 선정 지원함으로써 농업용으로 활용되는 드론, 무인 헬리콥터 등에 대한 농업적 활용을 촉진할 계획이다. 농림부 측은 "농업인이 드론을 구입할 때 공급기준가의 80%까지 융자지원을 받을 수 있어 구입비 부담 경감은 물론 농업생산성 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출처 : 연합뉴스 (2016.06.10) -







첨부파일

KOREA DRONE AIRSHIP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미래를 날다.
한국무인항공(주)는 혁신과 도전으로 사람과 사람, 사람과 세상을 연결합니다.
한국무인항공(주)는 무인비행장치(드론) 전문교육기관을 통한 조종사 양성과 조종사를 통한 항공방제, 항공촬영, 항공측량, 환경감시, 항공마케팅 등 무인비행장치 운영사업을 주요한 사업분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고기술의 농업용 드론의 판매 및 정비 등 유지보수 사업도 실시하고 있습니다.